본문 바로가기

(Trivia)_요건몰랐네

[정보공유] 대형면허 취득기 (스압주의)




안녕하세요.

부끄럽지만 남자 평균이라고 하는(?) 

7전 8기의 대형면허 취득 경험을 공유 드리고자 포스팅을 합니다.



독학으로 진행하면서 참고했던 사이트 및 동영상을 공유하면서, 

여러가지 목적으로 대형 면허를 취득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건설적인 영향을 드리는게 포스팅 목적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1. 시험장에서는 현재 진행할, 그리고 그 다음 코스에 대해서만 집중하세요.

2. 머리속으로 시뮬레이션을 많이 해보세요.

3. 긴장 또는 서두르자는 생각을 하지 마셔요. 실수 및 감점에 직결됩니다.

4. 운전석이 앞바퀴 앞에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입니다. 위 내용은 아래에서 추가적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나무위키에서 운전면허 대형을 취득하는 노하우를 언급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라고요, 

우선 대형 기능 시험을 순차적으로 설명한 링크을 복사해 붙여 넣습니다.

난이도는 혼자 준비하려면 굉장히 높다. 대형 차량의 운전 경험 없이 그냥 일반 차량만(승용차나 1톤 트럭 등) 몇 년 몰아 본 경력만으로 시험을 친다면 

첫번째 시험은 99% 떨어진다고 보면 된다. 어하다 보면 간혹 한 번에 붙는 경우가 있는데, 1980년대 후반에 1종 보통을 취득한 아재가 

2010년에 어쩌다 대형면허를 취득해야 할 일이 생겨서 응시했는데 한 번에 붙어버렸다. 교통 마이너 갤러리에도 종종 한 번에 대형에 합격한 글이 

올라오기도 한다. 처음 운전석에 올라타면 엄청난 크기에 압도되어 정신이 대략 멍해진다. '자가용을 운전했다면 아마 이 차가 내 의도대로 움직여 줄까?' 하는 

의문이 들 것이다. 에어 브레이크의 괴력에 한 번 놀라고[123] 일반 차량보다 2배 가능한 스티어링에 두 번 놀란다.[124] 

시험 차량은 대우 BS106 시리즈나 현대 뉴 슈퍼 에어로시티 시리즈, 어쩌다 시설 열악한 학원에서는 간혹 BF105 같은 45인승 대형버스이다. 

축간이 짧은 자일대우버스가 유리하다는 속설이 있다[125]. 면허시험장에서 독학으로 도전할 경우 4~5회는 기본이며 

10번 친다고 해서 이상하지가 않을 정도다. 도로교통공단 면허시험장 독학 기준 남성은 7~8회, 여성의 경우 13~15회가 평균이라 보면 된다. 

인터넷에 대형 또는 특수면허 취득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도 있으니 이런 데 가서 정보를 공유하면서 여러 번 응시해 보면 감각이 생기니 

수강료 들이지 않고도 딸 수 있다. 세상 일이 다 그러하듯 모르면 어렵지만 알고 보면 별 거 아니다. 유튜브에 대형면허를 검색하면 

시험장에서 공식적(official)으로 제공하는 동영상, 개인 UCC, 학원 홍보를 겸한 동영상이 많이 뜬다. 

가끔 차진 경상도 사투리의 남자분이 설명하는 것을 들으면 은근 재미있다. 

... 등. 링크 들어가셔서 읽어 보시면 흐름 잡기에 도움이 됩니다.




저는 용인 시험장에서 면허를 취득했는데, 

시험장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그 특성을 익히고자 아래 영상을 정말 많이 봤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JMLB1HIUUM




https://www.youtube.com/watch?v=twOaeYUQsfo&t=7s



공식이라는 이름으로 많은 분들이 본인의 기준에서 다양하게, 자세하게 설명을 해 주시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본인에게 가장 맞는 (이해하기 쉬운) 것을 하나 골라서 그대로 진행하시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그 중에서 제가 집중해서 습득하려고 했던 방법을 설명해 주신 하나의 동영상과 블로그를 추천 드립니다.


[44분 설명 동영상]

http://youtube.com/watch?v=LMeKVDZYgDQ



[도봉시험장 면허 취득 블로그]



마지막으로 추천 드리고 싶은 영상인데요. 

각 코스를 자세하게 설명해 주신 강사님 영상인데, 

이거는 처음 시험 볼 때 바로 적용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버스를 몰아보고 감을 잡기 시작하면 무슨 얘기인지 아주 잘 이해되는 영상입니다. 

전부 도움이 되는 영상들인데요,

특히 이 영상 리스트 중에 3번째, 30분짜리 영상을 추천 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umV7G4SY5U&list=PLdTmQSW2sW7abfz77sKCquVCidf9xHtIQ




제가 참고했던 자료를 소개해 드리는 것은 이걸로 마치고 이제는 제 경험담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대중교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 주시는 버스 기사님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몰아보니, 알겠더라고요. 정말 힘든 일이라는 걸요.



저는 면허를 2002년 1종 보통으로 취득하였고, 

이번에 대형면허를 추가로 따게 되었습니다. 

버스는 한 번도 몰아본 적 없고 이번 독학하면서 처음 몰아보게 되었습니다.



용인 운전면허 시험장은 다른 시험장에 비해 주행거리가 짧은 편인 것 같고요, 

12분 28초 안에 완주하지 않으면 5초에 1점씩 감점이 됩니다.

그럼 시험장에서 진행한 순서대로 말씀 드리고 싶은 내용을 정리해 볼게요. 

학원에서 배우신 분들은 잘 아실테니 독학하시는 분들에 맞춰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출발 전 체크사항

우선 신분 확인 후 버스에 탑승하시면, 시트를 클러치 밟기 편하게 조정하시고, 

비상등 한 번 켰다가 꺼보시고
(핸들 우측의 승용차의 워셔액 발사시키는 스틱을 앞으로 당기면 비상등이 켜지고, 뒤로 밀면 꺼집니다.), 

기어를 3단과 2단으로 넣어보시고 (기어 변속 구간에서 느낌을 리마인드 하기 위함), 

벨트를 매고 좌회전 신호를 넣어주셔서 출발 가능하다고 신호를 주셔요.


2. 출발하기

"ㅇ호차 출발하세요." 라는 음성이 나오면 1단 넣고 출발합니다. 

버스는 일반 소형차보다는 동력이 세서 그런지 클러치를 잘 다루시면 2단 넣고도 반클러치 없이 속도가 납니다. 

긴장하시지 않고 천천히 진행하시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차가 움직이면 "삐" 소리가 나고요. 그러면 좌회전 깜박이를 꺼줍니다.


3. 횡단보도

다음은 횡단보도인데요, 우측 상단에 동그란 거울을 보고 차체가 흰선에 닿지 않도록 차를 세워주세요. 

차체에 센서가 있어서 닿으면 바로 실격입니다. 

대개 30~50센치 앞에 서라고 되어 있는데, 그 느낌을 잘 알기 어려우니 

눈대중으로 흰선이 두세개 들어가는 거리를 두고 선다는 느낌으로 서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정지하면 기기의 우측 상단에 시간이 흐르는데 3초 지난 걸 확인하시고 1단으로 출발하세요.


4. 경사로

다음은 경사로네요. 횡단보도와 동일합니다. 3초 확인하시고 1단 반클러치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즉 클러치를 떼면서 차가 부들부들 떨릴 때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악셀을 같이 밟아 주시면 뒤로 밀리기 전에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18년 11월 기준으로 4호차는 동력이 조금 약한 느낌인데, 

1단 넣고 악셀을 밟으면 차가 꿀렁이니 악셀에 발을 살포시 얹혀 주셔서 차가 꿀렁이지 않게 운전해 주세요. 

전 7번째 시험에서 차가 꿀렁이다가 센서가 흰선에 걸치는 바람에 바로 경사로 실격 광탈했습니다.



5. 굴절

경사로를 넘어가면 굴절이죠. 여기부턴 2단을 권장합니다. 

1단으로는 느려서 힘들어요.


좌회전을 해서 굴절을 들어가는데 이 위치에서 중앙선은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다만, 우측 앞바퀴가 노란선 바로 옆에 붙게 들어가셔야 좌측 뒷바퀴가 검지선에 닿지 않으니 유의하셔요. 

생각보다 공간은 타이트합니다. 

하지만 통과하는 방법대로 진행하시면 안전하게 통과 가능하시니 너무 걱정하시지 마셔요.



굴절은 앞바퀴가 우측 좌측 앞 사각 반사경을 통해 검지선을 밟는지 확인하시면서 가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좌회전시에는 우측, 우회전시에는 좌측 앞바퀴를 노란선 옆에 붙이고 

대쉬보드 (버스의 유리창 밑 대쉬보드와 만나는 지점이, 경계석에 걸쳤을 때 

핸들을 다 감고 좌우회전 하면 한 번에 가실 수도 있습니다.)가 경계석에 걸리면 

핸들을 다 감고 회전하시면서 검지선을 밟는지 보세요. 

밟을 거 같으면 핸들을 두세바퀴 돌려서 앞바퀴를 직선으로 만들고 약 30센치 정도만 후진하시면 안전합니다.  

앞바퀴가 검지선 앞 노란선에 바짝 붙게 붙이시지 않으면 뒷바퀴가 검지선에 닿아서 감점되거나, 

연석에 스치거나 닿아서 바로 실격될 수 있으니 조심하셔요. 

우회전하시면서 나오실 때 좌측 바퀴가 노란선과 멀어지면 핸들을 풀어주시면서 나오시고, 

우회전으로 교차로 가실 때 중앙선을 먹고 가는 느낌으로 대쉬보드가 노란선을 지날 때 

우측으로 핸들을 다 감으면서 좌측 앞바퀴가 중앙선을 밟아 가도록 하시면 뒷바퀴는 항상 안전합니다.



6. 곡선 코스 전 교차로

다음은 교차로네요. 교차로 가다가 돌발 나올 수 있으니 계산해 두시고요. 녹색등은 8초입니다. 

따라서 우회전 하고 딱 녹색으로 바뀌면 바로 가시고, 이미 녹색이면 신호위반 감점을 피하기 위해 

다이아몬드앞에서 서시고, 빨강색이면 횡단보도 앞 정지선에 여유있게 멈춰 주시면 됩니다.



신호 바뀌면 2단 넣고 밟아 주세요. 다음은 곡선코스인데 가시다가 돌발 나올 수 있으니 계산 하시고요.

항상 주행하실 땐 좌측 앞바퀴가 중앙선을 밟고 가도록 붙어 가시는 걸 권합니다. 

안 그러면 꽁지가 연석에 닿거나 해서 억울하게 바로 실격되실 수 있어요.



7. 곡선

용인 곡선코스는 영상에도 잘 나와 있는데 작은 컨테이너 박스가 정면에 보이게 우측 다 감아서 우회전 하시고 멈추신 뒤, 

좌측으로 다 감아서 후진하시고 우측 앞바퀴가 굴절 코스 진입하는 우측 노란선에 바짝 붙어서 가도록 들어가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곡선이 가장 쉽게들 통과하시는 것 같습니다. 

좌측으로 갈 때는 우측 앞바퀴가 노란선에 걸쳐 가도록 핸들을 틀면서 가시면 되고, 

노란선에서 멀어지면 좌측 사각 반사경을 보시고 좌측 앞바퀴가 노란선에 닿게 핸들을 틀면서 나오시면 됩니다. 

나와서 우회전 하실 때 중앙선 넘지 않도록, 좌측 앞바퀴가 노란선에서 멀어지면 

핸들을 풀면서 직진하는 느낌으로 가시다가 굴절코스 나올 때와 동일하게 대쉬보드 지나 사라지면 

우측으로 다 감아서 나오시면 됩니다. 좌측 앞바퀴가 노란선을 넘는지 보시면서 

넘을 것 같으면 굴절 코스 검지선 밟을 것 같을 때 수정하는 것과 같이 후진으로 조금 조정하시고 나오시면 됩니다. 

충분히 대쉬보드까지 지나지 않으면 우측 앞바퀴 연석 걸리니 조심하세요. 

(1차 시험에서 우측 뒷바퀴 연석 타서 실격.)



8. 방향전환코스 전 교차로

다음은 교차로입니다. 가시다가 돌발 나올 수 있으니 조심하시고요, 

굴절 통과 후의 교차로 통과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9. 방향전환

다음은 방향전환코스인 T자 코스네요. 좌측 앞바퀴 노란선에 바짝 붙여 가시고 계셨죠? 

하얀 화살표가 지나기 시작하면 오른쪽으로 핸들 풀로 돌려서 들어가세요. 

좌측 반사경을 보시면서 노란선이 닿는지 보시고 만약 여유가 있으면 핸들을 푸시면서 진입하셔요. 

안그러면 우측 뒷바퀴가 연석에 닿을 수 있습니다.



진입하시면 굴절, S자 코스와 동일하게 삑 소리가 나고요, 

이건 코스가 시작했다는 뜻이고 코스 소요시간이 체크되게 됩니다.

좌측 앞바퀴를 노란선 만큼 공간을 띄워서 진입하시고 대쉬보드가 경계석에 닿으면 

한바퀴만 우측으로 핸들을 감아서 전진합니다. 좌측 사각 반사경을 통해 좌측 앞바퀴가 검지선이 나타날 때 즈음 

천천히 서시고 핸들을 좌측으로 다 감고 후진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용인은 한 바퀴 감고 들어갈 때 검지선 앞 노란선이 잘 안보이므로, 

핸들을 감다가 검지선에 닿지 않도록 지나치게 가깝게 진입하시지 않게 조심하세요.



10. 좌회전 교차로


후진해서 들어가면 차체가 직선이 되었을 때 차를 세워서 

핸들을 직진으로 풀고 후진해서 뒷바퀴가 잘 안보이지만 흰 정지선에 닿도록 들어갑니다. 

"확인 되었습니다."를 듣고 좌측으로 핸들을 한바퀴 감아서 우측에 여유 공간을 주고 나오면서 차체를 직선으로 맞춥니다. 

경계석이 대쉬보드에 걸칠 때 즈음 차를 세워 우측으로 핸들을 다 감고 굴절 나오는 것과 동일하게 빠져 나옵니다. 



나오실 때 중앙선 안 넘어가도록 잘 빠져 나오시구요. 

여기서부터 3번 우회전을 하고 좌회전 깜박이를 넣고 기다리는 교차로 구간인데요. 

꼭 좌측 앞바퀴를 중앙선 바로 옆에 붙여 주행하시고, 우회전은 대시보드 아래로 중앙선이 사라지면 핸들을 감으셔야 합니다. 

크게 크게 돌지 않으면 우측 뒷바퀴가 연석을 공격합니다. 

(두번째 시험에서 여기서 연석 닿아서 탈락) 

또한 돌발 나올 수 있으니 계산하시고요.



좌회전 깜박이를 넣고 기다리다가 좌회전 신호가 오면 크게 좌회전합니다. 

좌측에 있는 횡단보도의 세번째 하얀선을 대쉬보드가 지나는 느낌까지 직진하다가 좌측으로 다 감고 들어가면 좋습니다. 

결론은 크게 돌라는 말씀이고요, 시험장 감독관님 말씀에 의하면 

짧게 돌면 좌측 뒷바퀴가 좌회전해서 들어가는 교차로의 반대편 정지선 센서에 인지되면서 탈락될 수 있다고 합니다. 



11. 철길 정지


다음은 철길입니다. 경사로와 같이 볼록거울 보시고 정지해 주세요. 

정지 후 시간 카운팅 되는 거 확인하시고 3초 지나면 2단으로 출발하세요. 

돌발 나올 수 있으니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12. 기어변속


다음은 기어변속구간입니다. 

용인기준으로 설명 드리면 우선 돌발이 철길 지나서 나왔으면 속도를 빨리 끌어 올려야 합니다. 

직진 화살표가 도로위에 있는데 그걸 지나기 시작하면 2단에서 풀악셀 밟고 3단 넣습니다. 

계기판을 보고 20키로 넘어가게끔 악셀 밟아 주시고 

우측에 가드레일 나오기 전까지 브레이크를 밟아 속도를 20키로 이하로 내려주세요. 

그리고 2단으로 다시 내리고 클러치를 떼어 줍니다. 

2단으로 내릴 때 3단에서 직선으로 기어를 내려줍니다. 

방향이 틀어지면 후진 방향으로 가면서 2단 못 넣고 감점될 수 있으니 

처음에 시작하시기 전에 꼭 3단, 2단 클러치 넣고 기어 넣어보시면서 감각 살리고 출발하셔요.

(다섯번째, 여섯번째 시험에서 각각 20키로 이상 속도 위반, 

후진에 걸려 2단 못 넣고 통과해서 감점 당하고 점수 미달 실격했습니다.)



13. 평행주차

다 오셨습니다. 좌회전 두번하시고 평행주차 코스입니다. 

너무 크게 도시면 차량 앞 센서와 주차코스 입구 진입부분이 닿아 10점 감점될 수 있으니 조심하셔요. 

자세한 공식은 영상 참고하세요, 저는 합격할 때 코스 진입만 하고 바로 나와서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ㅠ


14. 우회전 교차로

여기를 지나면 마음이 놓이면서 깜박이 미스 또는 뒷바퀴 연석 올라타기의 실수를 많이 하신다고 합니다. 조심하세요. 

주차 코스를 나오시면 우회전 깜빡이를 왼손으로 안 꺼지도록 잡아주시고, 

좌측에 붙어서 우회전을 크게 해 주셔요. 위에허 설명 드렸던 우회전 방법으로 하시면 되시고요. 

두 번째 우회전 할 때는 먼 차선 쪽으로 진입하셔서 안전하게 주행하시기 바랍니다. 

종료선 진입전에 우회전 깜빡이 켜고 들어가시면 시험은 종료됩니다.


추가 정보

마지막으로 여러분께 참고 되시도록 제가 7번 떨어지면서 감점 또는 실격했던 코스에 대해 간단히 적어봅니다.

경사로 코스 - 차체 앞 부분 정지선 닿아 실격 (7차 시험)

굴절코스 - 좌우회전시 뒷바퀴 검지선 접촉 5점 감점 (1, 3, 4, 5, 6차 시험에서 1회 이상 검지되어 감점)

곡선코스 - 코스 빠져나올 때 오른쪽 뒷바퀴가 연석을 넘어 실격 (1차)

방향전환코스 - 후진 전 너무 진입해서 좌측 앞바퀴가 검지선 닿아 감점 (2, 4, 5, 6차에서 각각 감점)

좌회전교차로 - 신호대기 전 우회전에서 우측 뒷바퀴 연석 스쳐서 실격 (4차)

기어변속코스 - 20키로 넘지 않아서 10점 감점(5차), 3단 변경 후 2단 미변경으로 10점 감점(6차)

돌발 - 비상등을 끄기 전에 기어 넣고 출발해서 10점 감점 (1차)



저와 같은 실수는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다행스럽게도 8차 시험에서는 감점 없이 평행 주차까지 진입했고, 

따라서 합격을 위해 코스 시작 알림만 듣고 바로 나와서 90점으로 합격 하였습니다.





공무원이나 버스기사의 직업에는 생각이 없지만, 새로운 도전은 언제나 즐거운 일인 것 같습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장문의 글 참고해 주셔서 고맙습니다.